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

1형당뇨 2형당뇨 차이

by 무료로 이용 가능 2021. 8. 11.

전 세계적으로 많이 걸리는 질병 중에 하나가 바로 당뇨병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걸리고 있지만 아직 뚜렷한 치료법은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당뇨병은 5대 질환에 속해 계속해서 환자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는데요. 오늘은 1형당뇨 2형당뇨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1. 당뇨병에 대해서

 

 

당뇨는 사실 건강에 조금만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한번쯤은 들어봤을 질환에 속합니다. 간단하게 설명해보자면 우리 몸의 인슐린의 분비량이 현저하게 줄어들었거나 이러한 인슐린이 정상적인 제 기능을 하지 못해 혈액 속에 있는 포도당이 정상 수치에서 벗어나 비정상적으로 높아지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종합검진
혈압 검사

 

보통 우리가 소변을 볼 때 섞여서 나오는 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당뇨병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우리 몸의 인슐린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한다면 당뇨병 뿐만 아니라 심혈관질환, 동맥경화와 같은 고혈당 질환들의 발생 위험을 높입니다.

 

몸-속-장기
건강관리

 

 

현재까지 이러한 당뇨병이 생기는 이유로는 다음과 같은 원인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 부모로부터의 유전적인 요인
  • 불규칙한 식습관
  • 운동 부족
  • 호르몬의 불균형
  • 잦은 스트레스

 

아침에-일어나-기지개를-펴는-장면
건강

 

 

위와 같은 원인을 대표적으로 나머지는 환경적인 요인도 섞여서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아무래도 요즘 현대인들이 바쁘게 살아가다보면 많은 분들이 원인을 발생하고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2. 1형당뇨 2형당뇨 차이

 

 

당뇨병에는 1형당뇨와 2형당뇨가 있는데 차이점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1형당뇨

주로 소아 위주로 나타나는 1형당뇨는 환자 소수의 사람들만 해당이 됩니다. 보통 인슐린을 하나도 생성하지 못하는 것이 주요 원인이기 때문에 소아에게 많이 나타나긴 하지만 간혹 성인에게도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1형당뇨가 생기면 다음이나 다뇨를 주로 일으키며 체중이 감소하는 증상도 함께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1형당뇨의 치료는 현재까지 인슐린을 이용해 치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설탕
단 음식

 

  • 2형당뇨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당뇨병을 앓고 있다면 바로 이 2형당뇨에 해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형당뇨는 인슐린의 분비는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만 그 양이 매우 부족하여 저항성이 부족한 경우를 의미합니다. 예전에는 40세가 지나야 많이 발병하였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점점 나이가 젊은 사람들에게도 서서히 증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3. 당뇨병 관리하기

 

 

혈압 낮추는 방법 바로 확인하세요

평소 혈압이 정상 수치보다 높은 상태를 고혈압이라고 하며 낮은 상태를 저혈압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혈압관리는 건강과 직결되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항상 정상수치에 맞추는 것이 좋은데요.

msback.moraguyo.com

 

보통 다음, 다뇨, 체중감소와 같은 증상을 겪고 있다면 당뇨병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1형당뇨 관리 방법은 인슐린을  투여해주고, 2형당뇨의 경우에는 운동이나 올바른 식습관 등을 병행하면 어느 정도 호전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0.25kg-아령
운동

 

이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을 꼽으라면 바로 운동과 식습관을 들 수 있습니다. 운동이라고 해서 근육운동을 하는 것보다는 가볍게 동네 한 바퀴를 걷거나 자전거 타기 같은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복혈당 낮추는 방법 3가지

나이가 들면 건강에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곳이 바로 혈압 및 혈당입니다. 지속적으로 관리해주지 않으면 다양한 질환이 생기는데요. 자칫 잘못하다가는 만성질환으로 번질 수 있기 때문에 40대

msback.moraguyo.com

 

 

저분자 피쉬 콜라겐 효능

계속되는 마스크 착용으로 피부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피부는 잘만 관리하면 맑고 탄력 있게 만들 수 있지만 제대로 된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칙칙하고

msback.moraguyo.com

 

또한 식습관도 너무 짜게 먹는 것보다는 등 푸른 생선이나, 견과류 등 불포화 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을 먹으면 좋습니다. 당뇨병은 꾸준히 관리해 주지 않으면 다양한 합병증이 발생하기 때문에 앓고 계신 분이라면 계속해서 관리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건강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그네슘 부족현상 총 모음  (0) 2021.09.14
거북목 교정하는 방법  (0) 2021.08.25
저분자 피쉬 콜라겐 효능  (0) 2021.08.09
플랭크 운동 효과  (0) 2021.07.30
혈압 낮추는 방법 바로 확인하세요  (0) 2021.07.29

댓글